logo

말씀나눔 > 커뮤니티 > 말씀나눔

말씀나눔

성찬, 성례를 받으려는 자가 미리 준비해야 할 것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본문

성찬, 성례를 받으려는 자가 미리 준비해야 할 것

 

우리 용인명지교회는 한 달에 한 번, 매월 첫째주에 성찬을 행합니다.

성찬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시어 은혜의 방도로 마련하신 것입니다. 이에 아우구스티누스를 비롯한 고대 교부들과 종교개혁자 칼빈 선생은 이 은혜의 방편을 자주 시행하되 겸손히 신령히 거행되도록 지도하였습니다. “성찬은 자주 거행하고, 교회 밖에 속한 자가 되지 않으려면 누구나 참여하여야만 함. (기독교강요 41744)”

인간의 죄성은 익숙한 것에 편안한 나머지 거룩한 것도 관성적, 형식적으로 만드는 오류를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오류와 잘못된 성향을 방지하고자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은 아래와 같이 성찬에 미리 참여하는 자들이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을 핵심적으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71

171. 성찬 성례를 받으려는 자는 미리 어떻게 준비해야 합니까?

 

. 성찬 성례를 받으려는 자는 자신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지를 살핌으로써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또 자신의 죄와 부족함을, 자신의 지식과 믿음과 회개가 진실하고 충분한지를, 하나님과 형제를 사랑하는지를, 모든 이들에게 자비한지를, 자신에게 잘못한 자들을 용서하는지를, 그리스도를 갈망하는지를, 새롭게 순종하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진지한 묵상과 뜨거운 기도로써 이런 은혜의 실행을 새롭게 함으로써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하지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에 대하여 죄를 짓는 것이니라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고전 11:27-29)